대들요 Common Society UCSD 한인 문과동아리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현실과는 별개의, 컴퓨터 기술로 생성된 3D 가상 환경에 사용자가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사용자에게 시각적, 청각적, 때로는 촉각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가상의 환경을 마치 실제와 같이 느끼게 합니다. VR은 단순히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넘어서 교육, 의료, 건축, 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활용 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본 고찰에서는 VR의 역사, 기술적 발전, 현재 활용 사례, 그리고 앞으로의 잠재력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해보고자 합니다.
메타버스부터 AI와 라이브 소통까지, 디지털 세계가 난무하는 21세기중 가상현실(VR)은, 현실과는 반대되는 디지털 세계를 조성하여 유저에게 다채로운 체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VR은 유저들에게 현실과는 정반대의 환경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신박한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차원의 감각으로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21세기의 선도적인 기능입니다. VR은 주로 헤드셋과, 센서, 그리고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유저의 시각, 청각, 등 다양한 감각을 신선하게 자극하고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VR은 주로 게임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교육, 의료, 엔터테인먼트,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유저는 VR 환경 안에서 3D 디스플레이의 입체적이고 현실적인 경험을 즐길 수 있어, 기존의 디지털 체험과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VR 뿐만 아니라, AR(증강현실)과 MR(혼합현실) 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VR은 사용자가 헤드셋 및 모션 컨트롤러와 같은 전문 장비를 사용하여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완전히 인공적인 환경을 만듭니다. VR 헤드셋을 착용한 사용자는 완전히 가상 세계에 몰입하며, 이는 완전히 컴퓨터로 생성된 내용이거나 컴퓨터로 생성된 콘텐츠와 실제 세계의 요소가 혼합된 것일 수 있습니다. AR은 디지털 콘텐츠를 실제 세계 위에 오버레이하여 사용자의 현실 인식을 향상시킵니다. AR 기술은 주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글래스와 같은 장치를 활용하여 디지털 정보, 그래픽 또는 애니메이션을 실시간으로 표시하여 사용자의 물리적 환경을 중첩시킵니다. 그리고 VR과 AR을 합쳐놓은게 MR입니다. MR은 VR과 AR의 요소를 결합하여 사용자가 통합된 공간에서 디지털과 물리적 객체 모두와 동시에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MR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움직임과 환경을 추적하여 가상 객체를 실제 세계에 매끄럽게 통합하고 두 요소 간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합니다.
다음으로는 VR 및 MR 관련 제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메타는 지난 2023년 6월 1일 Meta Quest 모델의 3세대 VR이자 첫 보급형 MR 헤드셋인 Quest 3을 발표했으며, 2023년 10월 10일 499 달러(128GB)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Quest 3의 핵심은 카메라를 통해 외부 환경을 볼 수 있는 ‘패스스루’ 기능의 개선입니다. 전작인 Quest 2에 비해 그래픽 성능이 2배 이상 향상된 Quest 3는 컴팩트해진 부피와 쉬운 사용성으로 현재 가장 합리적이고 뛰어난 올라운더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애플 또한 지난 2024년 2월 2일 MR 기기인 ‘Vision Pro’를 3,499 달러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4K 해상도의 Micro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Vision Pro는 뛰어난 아이트래킹 및 반응을 통해 소비자의 어지럼증을 완화하고 고화질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례없는 시각적 정보량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패스쓰루 문제와 서드파티 앱 생태계 부족 등 문제가 대두되며 높은 가격대에 비례한 소비자들의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현재 VR 및 MR 시장에서는 Meta Quest 3보다 뛰어난 올라운드 제품을 찾기는 어렵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Biel Glasses는 시각 장애인의 이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 안경을 개발 중인 바르셀로나 기반의 스타트업입니다. 일본 파나소닉과 함께 지난 CES 2023에 프로토타입을 참고 출품한 Biel Glasses의 스마트 안경은 AI 및 로보틱스 기술로 현실 세계를 이해하여 복합현실(Extended Reality) 기술을 환자의 시력에 적응시키는 것이 특징이며, 약시 지원 서비스의 사업화를 위해 필요한 기술개발과 임상검증을 거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삶에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을 가상의 디지털 환경에 몰입시키게 도와주는 기술들은 게임,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의료, 군사, 건축 등 다양한 분야로 무한하게 확장되어가고 있습니다. 현재의 VR 및 MR 시장에서는 메타의 Quest 3, 애플의 Vision Pro 등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게 도와주는 MR 기기가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을 토대로, 사용자는 더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그것은 인류의 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가상현실의 꾸준한 발전이 우리에게 가져올 새로운 가능성들이 기다려집니다.
By 정우재, 송지용, 윤영환, 이웅진, 최우리